Amazon의 PillPack 인수
Amazon이 온라인 약국 서비스 PillPack을 10억 달러 이하의 가치(구체적인 액수 비공개)로 인수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PillPack은 온라인 약국서비스로 2015년 5천만 달러, 2016년 5천5백만 달러를 투자받은 이후 한화 1조 원에 달하는 가치로 인수된 것입니다.
PillPack은 “고객의 삶을 의미 있게 개선하고 사람들이 시간을 절약하며 삶을 단순화 하면서 건강을 더 쉽게 느끼도록 돕는 것”을 미션으로 삼는 기업으로 약을 포장, 배송해주는 24시간 이용 가능한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Amazon이 의약산업 진출을 할 것이란 예측은 지난해부터 나왔으며, 이번 PillPack 인수를 통하여 대형 병원, 건강관리 시스템과 대형 약품 유통회사들이 수십 년간 강한 유착을 통해 형성한 미국 제약시장이 일대를 Disrupt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규제로 인하여 온라인 의약품 거래가 허용되지 않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온라인으로 약을 구입할 수 있는 세상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PillPack과 같이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정기적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Subscription Commerce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이 얼마 전에도 시리즈 B투자를 유치하는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습니다.